울산대학교 | 영어영문학과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대학원
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교육학

WJO 104. 영어교수법연구 (Studies in English Teaching Methodology)

언어습득이론, 학습이론 및 영어교수이론 등의 제 문제에 대하여 원리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WJO 106. 영어교재 및 교과과정 연구 (Studies in English Teaching Materials and Syllabus Design)

영어교과과정 구성의 원리 및 제 유형에 대한 이론과 그 경향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는 교재의 개발 및 작성 방안을 연구한다.

WJO 108. 영어교육현장연구 (Field Studies in English Teaching)

영어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제 문제들을 주제별로 고찰해 보고 이들에 대한 평가와 효율적 영어교육을 위한 적용의 문제를 다룬다.

WJO 757. 응용언어학과 영어교육 (Applied Linguistics and English Teaching)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비교화용론 등의 언어학 이론과 언어습득이론의 영어학습 및 교수 관련성을 고찰하고, 연구 결과들을 수업현장의 교재구성 및 교수요목에 적용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WJO 758. 영어연극지도법 (Teaching English Through Drama)

초등-중등 학생들이 영어교실에서 드라마-역할극-교실연극을 통하여 능동적이고 창조적으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교사로서의 교육연극에 대한 이해와 훈련 그리고 자질을 배양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본 과목은 통합적 영어교육 방법론으로서 문학적 완성도가 높은 드라마 텍스트를 사용하거나 잘 알려진 스토리를 극화시켜 발표하는 작업을 통하여, 영어의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를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담당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배양한다. 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 방법론으로서 언어-준언어-비언어 요소를 통합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영어 말하기 능력과 심층적 읽기에 중점을 둔다.

WJO 787. 영어교육론 (Topics in English Teaching)

영어교육의 총체적 이해를 위한 교수-습득-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학습자 요인 분석, 그리고 교수-학습-성과의 측정원리를 다룬다.

WJO 790. 영어문법교육론 (Topics in Teaching English Grammar)

지금까지 발전을 거듭해온 제 문법이론을 토대로 하여 각 급 학교에서 실제로 어떻게 문장의 구조에 관한 이해와 교육 그리고 학습을 할 것인가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WJO 791 . 영어발음교육론 (Topics in Teaching English Pronunciation)

전통적인 음소론에서부터 최근의 음운이론에 이르기까지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각 급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발음지도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진지하게 모색하고 응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WJO 905. 영문학을 활용한 영어교육 (Using English Literature In EFL Class)

영어로 된 시, 소설을 중심으로 영미문학 작품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위하여 영어 교육적, 언어학적, 문학적 접근을 위한 총론적 교과목이다. 독해와 감상을 통하여 영어의 이해기능과 표현기능을 학습하며, 영어권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영문학 작품을 활용한 영어교수 방법을 탐구한다.

WJO 107. 영어교육과 담화분석 (English Teaching and Discourse Analysis)

담화분석의 제이론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영어의 담화구조 분석과 관련된 논문들을 검토하여 영어교육에의 적용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WJO 111. 영어통사론연구 (Studies in English Syntax)

현대통사 이론 중에서 변형-생성 문법의 기본개념, 지배-결속 이론을 구성하는 여러 독립 단위의 이론들을 연구한다.

WJO 113. 영어학연습 I (Seminar in English Linguistics I)

영어학 전반에 걸쳐 최근 문제시되고 있는 특정 연구 분야를 선정하여 이를 음운론, 통사론, 의미론의 입장에서 종합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WJO 114. 영어학연습 II (Seminar in English Linguistics II)

영어의 음운, 형태 및 통사구조에 관한 최신 언어이론을 소개한다.

WJO 115. 영어의미론특론 (Topics in English Semantics)

영어 의미론의 제 이론을 두루 개관하고 이를 분석 연구한다.

WJO 116. 영어 화용론 (English Pragmatics)

화맥(context)에 따라 나타나는 의미의 제 양상을 연구 분석한다.

WJO 117. 영미소설연구 (Studies in British & American Novels)

영미소설의 대표 작품들을 선정하여 이를 다양한 비평적 관점에서 연구 분석한다.

WJO 118. 영미시연구 (Studies in British & American Poetry)

영미시의 전반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영미의 주요 작품들을 새로운 이론에 비추어 분석한다.

WJO 119. 영미희곡 연구 (Studies in British & American Drama)

영미시의 전반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영미의 주요 작품들을 새로운 이론에 비추어 분석한다.

WJO 123. 영미문화 연구 (Studies in British & American Culture)

영미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배경을 탐구함으로써 영어학과 영문학 전반에 대한 이해에 폭과 깊이를 부여한다.

WJO 124. 영어회화특론 (Topics in English Conversation)

원어민 교수와의 워크숍을 통해 영어 표현력을 강화하고, 학습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이론을 학습한다.

WJO 125. 영어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of English Teaching)

영어교육과 관련된 분야의 제 논문을 검토하여, 영어교육의 연구 설계 방법 을 고찰하고, 과제구성요소를 대상으로 한 간단한 연구과제 수행을 통하여 연구 방법을 적용한다.

WJO 788. 영미문학연습 (Seminar in British & American Literature)

영미소설, 시, 희곡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다양한 방법을 보다 깊이 있게 연구한다.